소학교육의 전통을 발판으로 삼고자 하는 의도를 강하게 표현한 것으로 볼 수 있다. 이 경우 小學이 연구자의 관심을 끄는 점은 예전에 없었던 동몽교재로서의 小學이 편찬되었다는 사실이나 小學 편찬에 적용된 새로운 방법적 원리 등에 있는 것이 아니라, 그 책에 붙박혀 있는 주자의 소학교육론 자
인간에게 천부적으로 주어진 본성을 인정하고 그것을 조화롭게 발전시키려고 하였다. 또한 그들은 인간성의 조화로운 발달은 통한 전인적인 인간의 형성을 교육의 목표로 추구하였다.
둘째, 자유교육의 전통이다. 그리스인은 자신의 이성에 따라 행동하는 도덕적 자유, 미와 조화를 사랑하고 추구하
교육, 언어적 분야에서는 접근에 대한 논의조차 미흡했다. 이 점은 분명히 남북한 통일에 있어서 큰 걸림돌이 될 것임에 분명하다고 생각한다. 이번 발표 과제 및 연구를 통해서 남북한 교과서에 대해서 비교 및 분석을 해봄으로써, 북한사람들이 받는 교육에 대해서 알아보고, 북한사람들이 갖고 있는
및 외현적 행동의 방법을 가르치는 것
개개 학생으로 하여금 자기 자신을 발견하고 다른 사람들과 사회적 관계를 맺으며 현재의 시점에서 행복하게 살아가고 미래의 생활에 대비하도록 돕는 것
공헌
심리학을 과학으로 발전
학교교육의 문제점을 정면으로 비판하며 대안 제시
인간주의 특징
교육원론』
언어 능력의 증진, 개인의정신적 성장, 개인적 주체성 확립, 문화 계승과 창조 능력 증진, 전인적 인간성 함양
곽진숙, 「타일러와 Eisner의 교육평가론 비교 연구」, 서울대학교 석사학위논문, 서울대학교 대학원, 2000
조영태, 「타일러 모형과 그 대안」, 『도덕교육연구』, Vol.19 No.1,
Ⅰ. 유아교육사상(교육철학) 에라스무스
1. 교육의 목적
에라스무스는 인간의 본성을 선한 것으로 보고 있다. 그리고 이러한 선한 인간성을 고전을 통하여 발전시킴으로 써 완성할 수 있다고 함으로써 인간교육에서의 고전의 중요성을 강조하였다. 그는“나무는 나무로 태어나고 말은 아무리 쓸모없
교육운동(書院敎育運動): 이를 주창함으로써 다음 단계의 사회발전을 미리 준비한 통찰력을 보여줌. 퇴계는 서원을 운영함에 있어 자율적 통제를 원칙으로 내세워 국가권력이 교육과 학문에 개입하는 것을 차단시켰음.
2. 율곡이이의 사상
1. 철학사상
1) 이기론-이기일원적 이원론
① 이기지묘(理
발전’보다는 ‘국제교류’의 측면으로 나아가야 한다고 여기고 있는 듯하다. 50년대의 유치진의 경우처럼 해외의 민속을 다양하게 경험하면서 고유한 자국의 예술이 얼마나 커다란 힘을 가지고 있는가를 인식하고, 진정한 ‘내셔널리즘’이 예술의 국제화를 통해서도 이루어질 수 있다는 주장을 하
발전시켜 나아갈 수 있는 방향으로의 교육적 논의가 필요하다는 생각에서 이 개념을 선택하였다.
② 모든 인간이 존중받는 남녀평등 사회의 건설
남녀평등은 정의와 공정성의 원칙을 기반으로 하는 중요한 가치이다. 모든 인간은 태어날 때부터 동등한 권리를 가지고 있으며, 남성이나 여성이라는